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하고 잘 안들리는 돌발성 난청 증상 원인 치료방법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한쪽 귀가 잘 안들리는 경험 해보신적 있으신가요? 소리는 깨져서 들리고 귀가 먹먹한 증상입니다. 그리고 귀에서 이질감이 느껴지는 소리가 계속해서 나는 이명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은 불청객 처럼 찾아온 이러한 돌발성 난청 증상에 대한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하고 듣기 어려운 돌발성 난청 증상은 귀에서 소리가 깨져 들리고 이질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이명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정확한 원인과 적절한 치료 방법이 필요합니다.

돌발성-난청

돌발성 난청 증상 원인 치료방법

1.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

아무런 이유 없이 자고 일어났더니 한쪽 귀에서 이명이 느껴지고 소리가 잘 안 들리는 이질감이 느껴지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이러한 증상을 포괄해서 돌발성 난청이라고 부릅니다. 특별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서 돌발성 난청을 겪는 경우에는 상당히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게 며칠 이내에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며칠이 지나도 계속 증상이 이어진다면 지체없이 병원에 방문해서 제대로 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돌발성 난청 증상으로 귀 압력감과 어지럼증 이명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면 직접적인 통증이 없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답답하고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이 증상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나이불문하고 젊은 층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2. 귀가 먹먹한 증상 원인

아직 현대 의학으로는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돌발성 난청 원인에 대해 추정하고 있는 것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내이의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서 발병이 되는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잦은 스트레스나 몸을 무리하는 경우 너무 큰 소음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치료 방법

우선 돌발성 난청의 경우 명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를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가끔 돌발성 난청 증상의 원인으로 귀속의 이물질이나 귀지등이 귀를 막게되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이는 물리적인 원인으로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귀지나 이물질만 제거를 하면 바로 좋아집니다.

그 외에 외부 요인이 아닌 알 수 없는 이유로 인한 돌발성 난청의 경우 며칠 이내에 자연스럽게 원래대로 좋아지는 경우도 많지만 증상이 2~3일 이상 지속된다면 지체 없이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으며 2주 이내에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이비인후과 등을 방문한다면 여러가지 귀 검사를 하고 먹는 약을 처방하는 방법등으로 치료가 이루어지고 한의원에 방문한다면 검사를 통해 안면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침을 이용한 치료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원인불명의 돌발성 난청에 쓰이는 치료제로 유일하게 효과를 인정받고 있는 것 스테로이드라고 합니다. 이외에 혈액순환 개선을 위한 여러가지 약도 쓰이고 있습니다.

 

마무리

돌발성 난청은 현재까지도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한 질병인 만큼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으니 갑자기 귀가 먹먹하고 잘 안들린다면 치료하기가 가장 수월한 2주 이내에 병원을 방문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원인을 모를 뿐 분명히 원인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여려가지로 추정되는 원인 중에 어떤 것 때문인지는 여러가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2~3일 이내에 자연스럽게 낫지 않는다면 꼭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담배는 건강에 해로울까?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클릭해 보세요↓

전자담배가-건강에-미치는-영향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