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간식 수수부꾸미 그리고 수수의 효능

우리나라 전통 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 수수부꾸미는 떡처럼 보이지만 부침개처럼 기름에 부쳐 먹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수를 이용한 반죽에 단팥이 들어간 고소하고 달콤한 맛의 간식입니다. 수수는 건강에 여러가지 효능이 있기 때문에 맛과 영양 모두 잡은 전통 영양 간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 간식 수수부꾸미 그리고 수수의 효능

 

수수부꾸미

 

 

1. 수수부꾸미 소개

수수부꾸미는 수수와 팥을 이용한 음식입니다. 수수를 곱게 갈아서 찰 수수로 반죽을 만들고 팥은 삶아서 팥 앙금을 만들어서 팥소로 사용합니다. 수수 반죽 속에 팥소를 넣어 만든 음식이 바로 수수부꾸미입니다. 모양은 납작만두 모양과 비슷하고 전체적인 맛은 떡의 느낌이지만 떡처럼 쪄서 먹는 것이 아니고 달궈진 기름에지져서 먹습니다. 구워서 먹는 떡의 느낌인데 맛이 정말 좋습니다.

2. 수수부꾸미 먹는 날

전통에 의하면 수수는 붉은색을 띠는 곡식으로 귀신이 싫어한다고 하여 고사 음식이나 아이들 백일 또는 돌 잔치에서 떡을 빚어 무병장수를 빌었다고 합니다. 이렇듯 수수부꾸미는 중요한 행사에 상징적인 음식으로 쓰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귀한 음식이기도 합니다. 현대에 들어서는 명절에 자주 볼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3. 반달 모양의 수수부꾸미

수수부꾸미 모양은 반달 모양입니다. 바람떡하고 모양이 비슷한데 크기는 훨씬 큽니다. 기름에 지져먹기 때문에 겉 면이 기름에 튀겨져서 겉은 살짝 바삭한 식감이 섞여 있고 속은 팥 앙금이 있어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납니다.

수수의 효능

 

  1. 식욕 증진: 수수는 식욕이 없을 때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수는 불용성 섬유질로 위장보호와 소화촉진을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2. 혈액 순환 개선: 수수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을 맑게 해주고 이로 인해서 혈액 순환을 원할 하게 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3. 성장기 뇌 발달: 전통적으로 어린아이의 백일 이나 돌 잔치에 수수가 올라가는 데 이는 수수가 어린아이의 성장 발육과 두뇌 발달에 효능이 있다는 것을 이미 과거부터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수수에는 히스티딘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아이의 성장 발육과 두뇌 발달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혈당 수치 조절: 수수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수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타닌과 페놀 성분이 많아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5. 면역력 강화: 수수에는 폴리페놀 성분도 많습니다. 폴리페놀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성분인데요, 수수를 꾸준히 섭취하면 전체적인 면역력 향상에 좋고, 특히 기침을 멎게하는 효과가 있고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수수를 이용한 음식

수수를 이용한 음식으로는 수수팥떡, 수수부꾸미, 수수엿 등이 있고 수수는 술을 만드는데도 이용한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수수라서 별다른 부작용은 없지만 많이 먹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설사병이 걸린 경우에 적당히 먹으면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외국인들은 잘 모르는 한국의 전통 영양 간식이라고 할 수 있는 수수부꾸미 소개와 수수의 효능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