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을 먹어야 하는 이유와 당근의 효능

당근은 별로 인기가 없는 채소 중 하나 입니다. 당근을 의외로 못 먹는 사람들도 많고 그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당근은 우리 건강에 상당히 이로운 고마운 채소이기 때문에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당근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당근을 먹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당근을 먹어야 하는 이유와 당근의 효능

 

1. 당근의 원산지와 기본 정보

당근의 최초 원산지는 아프가니스탄입니다. 원산지가 아프가니스탄일거라고 상상도 못했습니다. 척박한 환경이 떠올라서 그런지 원산지가 의외의 나라였습니다. 당근은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두해살이풀 이라고 합니다. 곧게 자라는 특징이 있고 다 자라면 1m 정도 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뿌리는 굵고 황색, 감색,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분포 지역은 유럽, 북 아프리카, 아시아 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에서는 16세기부터 재배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2. 당근의 영양 성분

당근에 포함된 영양 성분을 나열하면 탄수화물, 섬유질, 칼슘, 인, 칼륨, 비타민C, 엽산, 비타민A,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 루테인 및 제아잔틴,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B, 철분,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종류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당근은 품종에 따라 다양한 색상을 띠는데, 이는 함유된 특정 영양소의 영향을 받아서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밝은 오렌지 색의 당근은 항산화제인 알파와 베타카로틴의 영향을 받아 색이 밝은 오렌지 색을 띠는 것입니다. 품종에 따라 영양 성분도 차이를 보입니다.

3. 당근 고르는 방법

당근을 고를 때는 진한 주황색을 띠는 것이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표면은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고, 단단하면서 곧은 모양의 당근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척당근 보다는 흙 당근을 구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세척당근은 물에 오래 담아두기 때문에 상태가 좋지 않은 것도 표면이 매끄러운 경우가 많아서 구분이 쉽지 않습니다.

4. 당근 손질 방법

당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불순물과 흙 등을 제거합니다. 당근은 껍질을 너무 깨끗이 깍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바로 껍질 부분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세척을 꼼꼼히 한 후 껍질 채 먹는 것이 건강에는 더 좋습니다.

5. 당근 보관 방법

당근을 깨끗이 세척한 경우에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밀봉해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고, 세척을 안 한 경우에는 흙이 묻은 채로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 보관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6. 당근의 효능

  1. 눈 건강: 당근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눈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당근이 다른 채소에 비해 특히 뛰어난 것은 베타카로틴의 함량입니다. 녹황색 채소 중에서 당근이 가장 많은 베타카로틴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A는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이기 때문에 이러한 베타카로틴의 높은 함량 덕분에 당근이 눈 건강에 특히 좋은 채소로 손꼽히는 이유입니다. 풍부한 리코펜과 루테인 역시 시력 향상에 효과가 있고 “황반 변성”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암 예방: 우리 몸 안에 자유라디칼 성분이 너무 많아지면 암을 유발할 수 있는데 당근에 많이 포함된 식이 카르티노이드 성분(노란색, 주황색 및 빨간색 유기색소)이 이러한 위험을 줄여 줍니다. 특히 암 중에서도 전립선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3. 소화기 건강: 당근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그리고 식이섬유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좋은 영양소 입니다.
  4. 심혈관 건강: 당근에 포함된 섬유질과 칼륨등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당근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향상: 당근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면역력 체계를 향상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당근을 활용한 요리

  1. 수프: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당근 수프가 대중적인 요리 중 하나 입니다.
  2. 국: 소고기 당근 뭇국
  3. 생채나 샐러드: 당근 샐러드나 참치 샐러드 등 각종 샐러드에 당근을 추가합니다. 당근을 생채 형태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4. 볶음: 각종 볶음 요리에 당근을 추가하면 맛있는 요리가 완성됩니다.
  5. 조림: 조림에도 잘 어울리는 식 재료가 당근입니다.
  6. 생 당근: 당근을 그대로 먹기 좋게 썰어서 고추장에 찍어 먹는 간단한 방식입니다. 의외로 맛있고 식욕을 돋우는 역할도 합니다.

6. 마무리

당근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위에 설명했듯이, 당근의 효능 때문입니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이유는 당근은 그다지 인기가 있는 채소가 아니기 때문인데요! 바로 특유의 향과 식감이 인기가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이라도 자주 당근을 먹어야 합니다. 전립선 암을 비롯한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되고,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당근이기에 다양한 요리 방식으로 식단에 당근을 꼭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캐롯, 당근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와 당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