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운동 저녁 운동 언제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

하루 중 언제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 에 대한 궁금증은 늘 존재해 왔습니다. 아침 운동이 좋다는 사람들도 있고 저녁 운동이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름의 이유도 다 있어서 도무지 결론이 나지 않습니다. 오늘은 하루 중 언제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 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침 운동 저녁 운동 언제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

1. 고유한 신체 리듬 과의 관계

사람들이 왜 운동 시간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을까? 이에 대한 답변은 바로 신체 리듬입니다. 우리가 흔히 바이오리듬이라고 부르는 신체 리듬에 따라서 우리 몸의 체온과 혈압, 대사 활동 같은 여러 생리적 기능들이 차이를 보이는데 이러한 신체 리듬에 대한 이론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아침 운동이나 저녁 운동 등 시간 주기에 따른 신체 리듬에 맞춰서 운동하는 것이 효과가 좋을 거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2. 각각의 운동 시간에 따른 생리적 변화

1. 아침 시간 생리적인 신체 변화: 코티졸과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많아집니다. 코티졸과 아드레날린은 여러 기능들을 하지만 그 중에서 하나가 바로 체지방 분해에 관여하는 것입니다. 분해된 체지방은 중성지방 형태가 되어 운동할 때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운동 종류로 따지면 이 시간대에 유산소운동을 하면 다른 시간대에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 보다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조깅이라는 운동이 이러한 이유로 생긴 것 같습니다.

2. 저녁 시간 생리적인 신체 변화: 사람의 체온은 하루 중 일정하지 않습니다. 하루 중 체온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보통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가장 높습니다. 그리고 체온이 가장 낮은 시간대는 잠을 자고 있는 밤 시간대에 낮아지기 시작해서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기 직전이 가장 체온이 낮습니다. 그래서 잠에서 깨어났을 때 추위를 쉽게 느낍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저녁에 운동하면 좋은 점은 체온이 높은 때인 저녁에는 더 많은 힘을 낼 수 있고, 따뜻한 체온이 근육을 더 유연하게 해주기 때문에 체온이 떨어졌을 때에 비해 부상 위험이 적습니다. 따라서 체온이 낮아져 있는 아침에는 운동 전에 준비 운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 하는 것이 부상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3. 성장기의 저녁 운동 효과

성장기라면 시간에 상관없이 적당한 운동 자체가 무조건 도움이 되지만, 성장 시기라는 특성을 파악한다면 저녁에 하는 운동이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분비가 가장 많은 시간대가 대략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이기 때문에 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한다면 성장 호르몬 분비 촉진에 조금이라도 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성인의 경우 면역력과 노화 방지 그리고 숙면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자기 바로 직전에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숙면에 방해를 줄 수 있으니 최소 2시간 전에는 운동을 끝내고 강도도 너무 높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규칙적인 운동이 좋다

각각의 시간대에 따른 생리적인 변화와 운동 효과 등을 알아보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각각의 시간대에 따른 생리적 변화와 그에 따른 운동 효과는 일회성으로 끝나거나 불규칙 적으로 계속 바뀐다면 시간대에 따른 운동 효과의 특성은 크게 상관이 없어진다는 점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를 정했다면 그 시간대에 꾸준히 해주는 것이 운동 자체의 효과도 얻을 수 있을 뿐더러 생리적인 변화 특성에 따른 효과도 따라옵니다.

5. 결론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효과 차이를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1. 아침 운동이 지방 연소에 조금 더 효과적 2. 오후 운동이 에너지를 내기에 더 좋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3. 성장기라면 저녁에 하는 가벼운 운동이 성장 호르몬 촉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에도 면역력과 노화 방지 등에 효과가 더 좋다. 4. 이 모든 운동의 효과 들은 지속적이고 규칙적일 때에 가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아침 운동과 저녁 운동의 특성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종합적으로 정리한다면, 자신의 상황이나 시간 여유에 따라 아침 운동이나 저녁 운동 상관없이 꾸준히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아침이든 저녁이든 준비 운동은 꼭 해주고 특히 체온이 낮아진 아침에 경우 체온을 높이는 준비 운동을 조금 더 신경 써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간대에 생리적인 변화를 생각해서 운동을 하는 것도 좋겠지만 그것에 크게 의미를 부여하지 않더라도 규칙 적인 운동 자체가 가져다 주는 효과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대를 크게 신경 쓰지 말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가벼운 운동이라도 바로 시작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본인이 운동하기 편한 시간대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eave a Comment